본문 바로가기

냥이생활백서

고양이 중성화는 꼭 해야하는가?



1.중성화란 무엇인가


중성화란 생식능력을 없애는 것을 말합니다.

암컷의 경우 난소와 자궁, 수컷의 경우 고환을 적출하여 난자와 정자을 막고,성호르몬의 분비를 막습니다. 


2.중성화의 장점


중성화한 수컷은 비뇨생식기 관련 질환에게서 어느정도 자유롭습니다.

고양이의 요도는 다른 동물과 비교해서 가는 편이기 때문에 전립선염, 하부비뇨기증후군 ,전립선비대, 배뇨곤란 등이 자주 발생할 수 있는데 야생의 5살 이상 성묘에게서 주로 발생하고 신장 외 기타 다른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3.중성화한 수컷은 영역표시를 하지 않거나 빈도가 줄어듭니다.


야생의 수컷은 소변으로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며 보통 '스프레이'라고 합니다.

가구나 벽 심지어 사람한테도 영역표시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소변 상태의 스프레이는 아주 고약한 냄새가 납니다. 

성적으로 성숙하기 전에 중성화를 하면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


4.중성화한 수컷은 본능적,충동적 행동이 감소합니다.


보통, 수컷은 먼 거리의 암컷의 발정을 감지하며 교미를 위해 집을 뛰쳐 나가곤 합니다. 집 나간 집고양이들은 길을 잃거나 다치는 사고에 노출될 뿐더러 길고양이들로 부터 전염병에 감염될 수도 있으며 싸움에서 부상을 당하기도 합니다. 중성화 수술을 하면 암컷을 찾거나 집을 나가려는 본능이 약해지므로 위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암컷의 중성화는 생식기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야생의 암컷보다 유선종양, 자궁내 감염, 자궁축농증 등 생식기 관련한 질병의 발생이 현저히 감소 합니다. 이런 질병은 반복되는 호르몬의 주기가 깨질 때 발생하는데 중성화 수술을 마친 암컷은 성호르몬 분비기관이 제거되기 때문에 질환의 발병 현저히 감소합니다.


6. 중성화 된 암컷은 반복되는 발정기를 겪지 않습니다.


발정기의 암컷은 스프레이를 하거나 낯선 장소,물건 등에 배뇨를 합니다. 그리고 큰 소리로 울며, 예민해져서 다른 고양이와 싸우는 등. 고양이에게도 무척 괴로운 일 뿐만 아니라 수컷, 혹은 반려인마저 힘들게 합니다. 중성화 수술은 발정을 없애주기 때문에 문제가 사라집니다.


7. 중성화 수술에 대한 비용


대부분의 동물병원에서 중성화수술을 하는데, 비용은 병원에 따라 차이가 있는 편입니다. 15~30만원 사이 형성 되어 있으며, 수술 전에 수의사와 면밀히 상담할 것을 추천합니다. 보통 오전에 수술할 경우 마취가 깨면 집으로 데려 갈 수 있지만, 전신마취가 필요한 수술이기 때문에 건강상태, 나이 등을 고려해서 하루나 이틀 정도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한번만 하는 중성화 수술에 대한 비용은 차후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을 고려한다면 그리 비싼 것은 아닙니다.


8.발정기간일 때 중성화 수술


암컷은 발정이 오면 자궁과 난소의 혈관, 그리고 난소가 발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난소와 자궁을 적출 할 때 난소동정맥, 중자궁동맥을 봉합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주의를 요합니다. 특히, 예민한 고양이는 발정기때 컨디션이 안 좋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양이의 상태에 대해서 상담해야합니다.


9.중성화 수술 후 젖꼭지 커지는 현상


유선이 과다하게 발달 한 것으로 한살 이하 암컷의 중성화 수술 후에 발견이 됩니다. 수술로 인해 혈중 수치가 일시적으로 부적당하게 작용하여 유선발육을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차츰 자연스럽게 사라지니 염려할 필요 없습니다.


10 중성화한 고양이는 다 살이 찌는가.


중성화 수술 후 고양이가 다 살이 찌지는 않습니다.  중성화 수술후 고양이의 대사량이 변하면서 적은 사료로도 같은 운동량을 보일 수 있게 변한 것입니다. 


11. 중성화한 고양이의 성격


공격성, 방황, 호전성이 현저히 감소되었기 때문에 반려인의 입장에서는 애교가 많아졌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